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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가이드

웨펀마스터 가이드

웨펀마스터는 귀검사 중 가장 순수하게 검술에 치중한 모습을 보여준다.

무기 종류별로 색다른 특성을 가진 스킬 추가 효과를 가지고 있어 웨펀마스터라는 이름에 걸맞게 모든 귀검사 무기를 전부 사용 가능하며 각 무기마다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각 무기 종류마다 사용하는 기술에 다른 특성이 부여되는데, 대검은 차지, 광검은 쿨타임 감소 및 다단히트, 소검은 검기, 도는 자상, 둔기는 충격파 특성이 부여된다.

힘과 물리 공격력을 사용하며 방어구는 경갑을 장착한다. 무기는 다섯 무기 중 자신의 성향에 맞춰 선택해 사용하며 자체 속성이 없어 속성 부여가 별도로 필요하다.

- 특징

웨펀마스터는 귀수의 힘을 억제하고 검술을 연마한다는 컨셉에 걸맞게 절제되면서 간결한 검술을 구사한다. 강력한 한방을 가지진 않았지만, 준수한 스킬 구조와 이동기, 그리고 편한 조작감으로 어떤 상황에서든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한 올라운더형 딜러다.

기본적으로 전진하며 베는 '맹룡단공참' 주변을 원형으로 베는 '발도' 무자비하게 적을 베는 '환영검무' 등 직관적이면서도 심플한 스킬이 상당히 많다. 단, 이러한 심플한 스킬 역시 무기의 종류에 따라 전혀 다른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신의 무기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웨펀마스터의 고유 검술이자 준수한 기본기인 '류심'은 추가 동작인 '충', '쾌', '승'이 각각 연계되어 부드러운 시전이 가능하며, 상위 스킬에도 즉발, 설치형 스킬이 많아 딜링을 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다.


류심 쾌는 준수한 기본기 딜링 스킬과 긴급 회피용스킬의 역할을 겸한다.

다만 웨펀마스터가 어느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한 것은 맞지만, 딜링 스킬과 유틸/회피 스킬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상황에 맞게 스킬을 분배해서 사용해야 웨펀마스터의 진면모가 나온다. 즉 딜링에만 집중해도 딜러로서 충분한 역할을 다 해내지만, 캐릭터 조작에 익숙해지면 훨씬 고수준의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대다수가 가장 선호되는 무기는 높은 쿨타임 감소와 빠른 공격속도를 가진 '광검'이다. 여기에 필수는 아니지만 극딜이 필요한 상황에서 쓸만한 '대검'을 추가로 구비할 수도 있다. 다만 모든 장비를 착용할 수 있는 만큼 취향에 따라 다른 무기를 채용하는 것 또한 상관없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힘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웨펀마스터는 기본적으로 버프 스킬인 오버드라이브와 류심 강에 높은 크리티컬 확률 보정이 있기 때문에 엠블렘을 힘 위주로 투자해도 무방하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가장 높은 효율을 가진 ‘검기상인’을 채택한다. 다만 검기상인의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데미지 기대치가 살짝 낮은 ‘무기의 극의’를 차선책으로 채용 가능하다.

스위칭 스킬 오버드라이브
(25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1순위 : 검기상인
2순위 : 무기의 극의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or 정신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힘, 공격속도
상의 [스위칭]오버드라이브
검기상인
힘/지능 + HP MAX
힘/지능 + 회피율
하의 HP MAX
힘(이벤트 아바타 한정)
힘/지능 + HP MAX
힘/지능 + 회피율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암속성 저항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모든 탈리스만이 장단점이 명확해 어느 쪽에 정답은 없으며 자신의 손에 맞고 선호하는 스킬과 조합해 사용한다.

명가의 손놀림은 발도 준비 동작 시간이 감소하고 범위가 증가하며 타격 성공 시 신기의 손놀림 버프를 발동시킨다. 원본 스킬 발도가 꽤 자주 사용하는 스킬인만큼 사용 체감이 꽤 나는 편이며 무난한 선택지다.

맹룡선풍참은 기존 맹룡단공참 사용시 나오는 회오리에 추적 기능이 추가되어 난전속에서 사용하기 매우 편해진다. 다만 회오리의 다단히트수가 늘어나 비중이 커지는데 지나치게 타수가 많아져 실전에서 렉을 유발하며 적중도 불안정해지는 단점이 있다.

그림자 유희는 '환영검무'의 공격범위를 증가시키고 약간 긴 채널링 시간동안 받는 피해를 90% 감소 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안정성을 대폭 올려줘 환영검무를 사용한다면 무난하게 채용할만한 선택지다.

유성의 심판은 '극 귀검술 : 유성락' 공격력 상승치가 무려 48%에 달하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탈리스만이다. 또한 단순히 위로 올라가 일부 공격에 격추당할 위험이 있던 원본 스킬을 시작부터 착지 후 1초까지 무적상태로 만들어 안정성까지 극대화시킨다. 다만 원본 스킬 자체가 딜링 용도로 잘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기에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드는 탈리스만이다.

쾌속발도는 극초발도 사용시 원형으로 넓게 퍼져나가는 검기의 공격력이 근접 타격 공격력과 동일하게 바꿔줘 원거리 스킬을 사용하는 느낌으로 쓰게 해준다. 준비 동작과 후딜레이를 모두 감소시켜 채널링까지 줄여주고 쿨타임 감소까지 제공해주나 정작 중요한 공격력 상승치가 비교적 낮아 우선도는 낮다.

일합잔상은 탈리스만 이름대로 '극 귀검술 : 심검' 사용 시 잔상이 나와 같이 사용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다소 부실한 공격 범위가 크게 개선되어 쿨타임이 오는대로 내지를 수 있는 수준으로 바뀐다. 원본 스킬 심검의 강력함을 한층 더 부각시켜 채용도가 매우 높다.

최후일각은 '극 귀검술 : 섬단' 사용시 캐릭터가 전방으로 이동한 다음 후딜레이를 캔슬하고 바로 다음 스킬로 연계할 수 있게 해준다. 타격 후 방향까지 알아서 적을 바라보게 해줘 후속 공격을 매끄럽게 이어주며 조작 편의성이 크게 증가해 채용도가 높다.

명가의 손놀림
(발도)
준비 동작 시간 30% 감소
무기 종류와 관계 없이 검기
추가타, 공격력 변화율 26%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타격 성공 시 신기의 손놀림 발동
공격 범위 20%증가
공격력 12% 증가

맹룡선풍참
(맹룡단공참)
극한의 경지로 인해 발생하는 칼날 회오리 공격 강화
회오리에 유도 성능 추가
유지시간 및 다단히트 수 5 증가
공격력 57% 감소
돌진 모션 종료 시 회오리 추가 생성
 
[탈리스만 추가 효과]
칼날 회오리 크기 80% 증가
다단히트 수 2회 추가 증가
공격력 7% 증가

그림자 유희
(환영검무)
공격범위 25% 증가
그림자 검격의 베기 다단히트 수 8회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시전 중 받는 피해 90% 감소
그림자 검격의 베기 다단히트 수 5회 추가 증가
공격력 6% 증가

유성의 심판
(극 귀검술:유성락)
상승 충격파 공격에 1.5초 홀딩 판정 추가
상승 모션이 무적 상태로 변경
착지 직후 무적 시간 1초 증가
상승후 유성검 투척까지의 시간
50% 감소, 간격 20% 감소
유성검 갯수 9개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유성검 및 천격검 공격 범위 55% 증가
천격검 공격력 105% 증가
천격검 홀딩 지속시간 60% 증가

쾌속발도
(극초발도)
검기 공격력이 근접 타격 공격력과 동일하도록 변경
준비 동작 시간 40% 감소
쿨타임 10%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검기 생성 후딜레이 20% 감소
공격력 19% 증가

일합잔상
(극 귀검술 : 심검)
참격 시 극 귀검술 : 심검을 사용하는 잔상 2개 생성
폭발 공격력 21%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X축 공격 범위 25% 증가
폭발 공격력 41% 추가 증가

최후일각
(극 귀검술 : 섬단)
발검 베기 적중 시 후딜레이를 캔슬하며 전직 스킬 사용 가능
후딜레이 캔슬 시 캐릭터가 방향을 전환하며 스킬 사용
공격력 1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발검 베기 준비시간 40% 감소
공격력 19% 추가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웨펀마스터는 뛰어난 구조와 쿨타임이 짧은 다수의 스킬을 가지고 있다. 다만 하나의 스킬이 강한 것이 아니라 많은 스킬을 꾸준히 넣어서 누적시키는 데미지 특성을 갖기에, 쉬지않고 몰아치는 플레이 스타일이 적합하다.

적과 적극적으로 교전하며 적의 공격 패턴이 발생하면 단순한 대쉬 이동 뿐만 아니라 단공참, 류심 쾌, 맹룡단공참, 극 귀검술 : 유성락, 극 발검술 : 섬단 등 다양한 이동기와 회피기로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각 스킬마다 이동 특성과 이동 방향, 거리가 모두 다르므로 상황에 맞게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각성기인 이기어검술은 시전하고 30초간 웨펀마스터의 타격에 따라 추가 데미지를 가하므로, 시전 직후 사출하지 않고 누적 데미지를 쌓은 후 사출하는 것 또한 좋은 딜링 방법이다.

웨펀마스터는 무기별로 적에게 걸 수 있는 상태 이상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이 중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건 광검의 감전과 도의 출혈(자상)이다. 데미지형 상태이상이기 때문에 각종 조건부를 쉽게 달성할 수 있으며 화력 상승도 큰 폭으로 이룰 수 있다.

- 타 무기 계수표

 

 


 


 


 

■ 2022.03.17 / THE NEXT JOURNEY (시즌 8 개시)

무기 아이템의 기본 성능 중 쿨타임 증가/감소 옵션이 전체 DPS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쿨타임 증가 옵션 수치가 높았던 타입 위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조정 이후 다른 타입의 무기와 비교 시 밸런스상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타입의 무기는 기존 쿨타임 증가 수치가 높지 않았음에도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 대검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10% 증가 -> 5% 증가

* 둔기
 - 물리퍼센트스킬 쿨타임 5% 증가 -> 해당 옵션 삭제

■ 2022.08.04 / 밸런스 조절

7월 밸런스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직업들의 공격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어퍼 슬래쉬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에쉔 포크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도 마스터리
 - 자상 폭발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단공참
 - 공격력이 9.4% 증가합니다.

* 류심 충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공중에서 사용 시 준비 동작의 시전 시간이 감소합니다.

* 류심 쾌
 - 공격력이 9.7% 증가합니다.

* 류심 승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류심 강화
 - 1레벨당 류심 충, 류심 쾌, 류심 승 스킬 공격 범위 3%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 차지 크래시
 - 공격력이 7.3% 증가합니다.

* 발도
 - 공격력이 7.6% 증가합니다.

* 맹룡단공참
 - 공격력이 7.1% 증가합니다.

* 차지 버스트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환영검무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극 귀검술 : 폭풍식
 - 공격력이 7.4% 증가합니다.

* 극 귀검술 : 유성락
 -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극초발도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극 귀검술 : 심검
 - 공격력이 9.8% 증가합니다.

* 극한의 경지
 - 천격검 공격력이 9.3% 증가합니다.

* 극 발검술 : 섬단
 -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 이기어검술
 - 공격력이 7.7% 증가합니다.

* 극 발검술 : 무형참
 - 공격력이 8.2% 증가합니다.

* 천제극섬
 - 공격력이 7.2% 증가합니다.

■ 2023.07.27 / 밸런스 조절

* 어퍼 슬래쉬
 - 공격력이 9.8% 증가합니다.

* 에쉔 포크
 - 공격력이 9.1% 증가합니다.

* 도 마스터리
 - 자상 폭발 공격력이 8.6% 증가합니다. 

* 단공참
 - 공격력이 9.2% 증가합니다.

* 류심 충
 - 공격력이 8.8% 증가합니다.

* 류심 쾌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류심 승
 - 공격력이 9.9% 증가합니다.

* 차지 크래시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발도
 - 공격력이 8.1% 증가합니다.

* 맹룡단공참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차지 버스트
 - 공격력이 8.9% 증가합니다.

* 환영검무
 - 공격력이 9.5% 증가합니다.

* 극 귀검술 : 폭풍식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극 귀검술 : 유성락
 - 공격력이 8.7% 증가합니다.

* 극초발도
 - 공격력이 8.4% 증가합니다.

* 극 귀검술 : 심검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극 발검술 : 섬단
 -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이기어검술
 - 공격력이 11.5% 증가합니다.

* 극 발검술 : 무형참
 - 공격력이 8.3% 증가합니다.

* 천제극섬
 - 공격력이 9.6% 증가합니다.

■ 2023.10.26 / 시즌 9 외전. 신출귀검(新出鬼劍)

류심 계열 공격 스킬들의 경우 스킬 연계성 및 사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각 스킬 쿨타임을 동일하게 조정하고, 스킬 시전 속도가 캐릭터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광검과 다른 무기간 성능 간극을 완화하기 위해 무기 마스터리의 효율을 조정하였으며, 맹룡단공참, 차지 버스트, 극초발도, 이기어검술 등 노후화된 스킬의 비주얼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기어검술의 경우 빠르게 이동하는 홀딩 불가 대상을 상대로 취약해지는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피니시 공격이 대상을 추적하며 공격하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기본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결전의 무기 옵션 중 일부 기능을 스킬로 이관하였습니다.

* 소검 마스터리
 -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조정됩니다.
 - 22레벨 기준 : 44.3% → 48.3%

* 도 마스터리
 -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조정됩니다.
 - 22레벨 기준 : 36.7% → 40.7%

* 둔기 마스터리
 -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조정됩니다.
 - 22레벨 기준 : 38.8% → 42.8%

* 대검 마스터리
 -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율이 조정됩니다.
 - 22레벨 기준 : 38.4% → 45.9%

* 류심
 - 스킬 효과음이 추가됩니다.
 - 류심 자세 및 류심 쾌 시전 중 백스텝 강화 스킬로 캔슬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류심 충
 - 공격력이 52.8% 증가합니다.
 - 쿨타임이 증가합니다. (5초 → 8초)
 - 공중에서 사용 시 총 공격력이 지상 시전과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무기 별 공중 시전 효과가 조정됩니다.
 - 소검 : 다단히트 수 증가, 무형지경 스킬의 연속베기 공격력 비율 증가
 - 도 : 다단히트 수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비율 감소
 - 대검 : 무형지경 스킬의 공격력 강화 비율 증가
 - 광검 : 다단히트 수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비율 감소
 - 캐릭터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고, 기본 스킬 시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 류심 쾌

류심 쾌 스킬이 캐릭터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면서, 캐릭터의 공격 속도가 빠를 경우 류심 쾌 발동 후 류심 계열 스킬 연계가 어려워진 현상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류심 쾌 시전 중 류심 계열 스킬 연계 발동 키의 선입력 시간을 개선하였습니다.

 - 공격력이 14.6% 증가합니다.
 - 쿨타임이 증가합니다. (7초 → 8초)
 - 캐릭터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 류심 계열 스킬 연계 발동 키입력 시간이 개선됩니다.

* 류심 승
 -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9초 → 8초)
 - 도, 광검 착용 시 상호 경직이 감소합니다.
 - 캐릭터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 류심 강
 - 류심 계열 스킬을 연계하여 사용 시, 스킬 시전 속도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차지 크래시
 - 올려베기 및 둔기 충격파의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둔기 및 대검 장착 후 충전타격 시 스킬이 종료될 때까지 슈퍼아머 상태가 유지되도록 변경됩니다.

* 발도
 - 스킬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맹룡단공참
 -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추가 베기 발동 키 입력 시간이 개선됩니다.

* 차지 버스트

기존 차지 버스트 스킬의 기절 부여 효과가 특정 상황 및 일부 아이템 옵션 등에서 활용될 여지가 있다고 판단되어, 최초 타격 시 적을 기절 시키는 기능을 복각하였습니다.

 -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1타 공격의 기절 부여 효과가 삭제되고, 1타 공격이 적을 끌어오도록 변경됩니다.
 - 적을 끌어올 때 캐릭터와 동일한 Y축으로 모으도록 변경됩니다.

* 환영검무
 - 검풍 및 둔기 충격파 효과음이 추가됩니다.

* 극초발도
 -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베기 공격 범위가 증가합니다.

* 이기어검술
 -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개선됩니다.   
 -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30초 → 40초)
 - 꿰뚫는검 발동 조건이 변경됩니다.
 └ 기본 공격 및 일부 스킬 공격 시 → 기본 공격 및 전직 계열 스킬 공격 시
 - 꿰뚫는검 사출 및 회수 속도가 증가하고, 스킬 별 사출 개수가 재조정됩니다.
 - 피니시 공격이 대상을 추적하며 공격하도록 변경되고, 총 공격시간이 감소합니다.
 - 피니시 공격 발동 후 스킬이 종료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천제극섬
 - 스킬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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