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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신의황혼 | 날짜 : 2025-01-13 23:20 | 조회 : 681 / 추천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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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장문) 스마트드랍을 가정해본 직업별 자무기 드랍효율선 1줄요약 다른 캐릭터에 비해 비질란테가 크게 손해를 봄 (아예 쓸 수 없는 무기가 드랍됨)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tip&num=3850319 해당 패치 이후 착용불가를 걸러주는 스마트드랍 확률 보정 때문에 직업별로 그리 체감 드랍률이 극적으로 차이는 안나게끔 하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
그런데 비질란테가 크로스슈터를 못끼길래, 얘도 트븜-장궁이나 헌터-크로스슈터처럼 전용무기 1종만(에테리얼 보우) 장착할 수 있는건줄 알고 넘겨짚었는데, 알고보니 비질은 장궁도 낄 수 있더군요.
문제는 장궁을 쓰면 요기 게이지가 안차서 말짱꽝이고 그렇다면 비질은 대놓고 스마트드랍빨도 못받아먹는 개쓰레기캐라는건데 (자무기 체감확률 반토막)
그래서 이런 케이스가 있나 싶어서 직업별 무기마스터리를 다시 한번 보고 대충 정리해봤습니다.
전제 조건 1. 스마트드랍 장착가능 확률 보정치는 100%라고 임의로 가정. (당연히 드랍률은 네오플 마음대로이고, 만약 균등이 아닐 경우 무기 5종 착용 가능한 캐릭이 4종보다는 효율이 상대적으로 좋아질겁니다. 그래서 참고삼아 착용가능한 무기수도 일단 다 써놨습니다.)
2. 자무기 효율 OK의 뜻은 말 그대로 실전에서 데미지 측면에서 큰 효율 저하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며, 당연히 주관적인 요소가 다소 내포되어 있습니다.
(예시
검귀, 드나, 블레: 도 착용시에 각각 적중률, 물크, 출혈 보정이 있지만 다소 미미한 편이기에 실전에서 다른 무기를 써도 별 상관은 없음 → OK
핸드캐넌 레인저: 리볼버 강화 패시브에 붙어 있는 공이속을 비롯한 유틸리티가 상당수 제거 및 일부 스킬 스타일이 바뀌지만 (이동사격과 데들리 등이 근거리가 됨) 어쨌든 직접적인 딜 저하 요소는 없기에 쓸 수는 있음 → 일단 OK
소마: 아무거나 쓸 수는 있는데 무기별 플레이 스타일과 스킬 데미지가 다소 크게 변동됨 → 효율↓로 표기
(퍼섭 시절) 레인저: 핸드캐넌으로 멀헤, 스커드, 패드 사용 불가능. 게다가 이동사격 발사수 차이로 인해 자권 누칼협이 반강제되었음. → NG
비질란테: 에테리얼 보우 외에는 요기 수급이 불가능함 → NG)
3. 무기 자체 옵션이 얼마나 사기인지, 별로인지는 논제를 벗어난 내용이기에 이 글에서 고려하지 않습니다.
4. 저는 우럭 1캐릭만 하는 사람이라 그 외의 60여개 다른 직업들은 거의 다 모릅니다. 버퍼도 잘 몰라서 제외했습니다. 재미로 봐주시고 혹시 딴 직업 틀린거 보이면 알려주세요.
(본문은 일단 레거시를 기준으로 썼습니다만, 참고로 우럭은 일반 무기인 태초의 별을 먹는다면 앞뎀의 비중이 낮은 파티플 기준으로 창을 쓰는 것이 이론상 제일 좋습니다.
무기 자체 앞뎀과 쿨감쿨증 평준화는 레거시만 적용되기 때문에 여전히 일반무기 마공쿨감 5%가 아직 살아있거든요.)
1. 귀검사 (남귀검사는 레거시 착용시 별도 무기마스터리로 보정됩니다.)
다크나이트: 대검, 둔기, 소검, 도, 광검 5종 전부 사용 가능 → 자무기 효율 OK
버서커, 소울, 아수라, 검귀, 검마, 암제, 블레: 대검, 둔기, 소검, 도 4종 전부 사용 가능 (광검 착용 불가로 제외) → 자무기 효율 OK
검신: 광검, 대검, 둔기, 소검, 도 5종 전부 사용가능, 무기별 스타일과 데미지가 바뀜. (소검 맹룡, 대검 발도차지 등) 굉검 착용시 쿨타임 10% 감소 여전히 존재 → 자무기 효율 ↓↓
패치 노트에는 검제 광검만 보정되고, 검신 광검은 보정이 없길래, 모르고 업데이트 내역에만 누락된 줄 알았는데 진짜로 검신은 광검 착용시에만 쿨감 10%를 받습니다. 검제 광검 사용 가능과 비교해보면 '광검 착용시' 라는 문구가 여전히 있죠. 권글, 장창숙련 등등 특정 무기 쿨감 패시브를 다 완화한 와중에 검신 광검만 왜 굳이 이렇게 해놓은건지 잘 이해가 안되네요..
위 사진이 검신, 아래 사진이 검제의 광검 사용 가능 스킬입니다.
검제: 대검, 둔기, 소검, 도, 광검 5종 전부 사용 가능 → 자무기 효율 OK
소마: 대검, 둔기, 소검, 도 4종 전부 사용가능 (광검 착용불가로 제외), 무기별 스타일과 데미지가 바뀜. (소검 마발, 둔기 폭명, 대검 악즉참 등) → 자무기 효율 ↓
2. 격투가 넨마, 그플, 스파: 너클, 통파, 건틀, 클로 무기 4종 전부 사용 가능 (권글 착용 불가로 제외) → 자무기 효율 OK
스커: 너클, 통파, 건틀, 클로, 권글 무기 5종 전부 사용 가능 → 자무기 효율 OK
이하부터는 개수와 효율만 적겠습니다.
3. 거너 → 무기 5종, 자무기 효율 OK (단, 핸드캐넌 착용시 특유의 평타, 사거리, 장탄수, 반동이슈 등이 있을 수 있음. 이건 물론 딴 직업들도 전부 마찬가지긴한데, 캐넌은 유독 이게 심해서..)
4. 마법사 니알리, 마도 → 무기 5종, 자무기 효율 OK
우럭, 스마, 빙결, 블메, 엘마, 솬사, 배메 → 무기 4종, 자무기 효율 OK
5. 프리스트 인파, 퇴마, 어벵, 이단, 무녀 → 무기 5종, 자무기 효율 OK
리디머 → 무기 5종, 자무기 효율 OK? (확인필요: 낫을 끼면 스킬 후딜레이 감소가 있는걸로 아는데 이게 실전에서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모르겠네요. 아마 플레이 체감이 크게 뒤바뀌진 않을듯한데)
6. 도적 로그 → 무기 3종, 자무기 효율 OK?
잘 모르겠는데 알려주실 분 혹시 있나요? 일단 무기에 상관없이 설령 완드를 껴도 쌍검마 찍으면 힛앤딜 쎄지고, 단검마 찍으면 버블 늘어나고 쿨감 받는거 같거든요 (단검끼고 쌍검마찍으면 6버블, 쌍검끼고 단검마찍으면 7버블)
이게 맞다면 무기별 특성이 무기 종속이 아니라 패시브 종속이라 검신이나 소마 유저분들은 부러워할 것 같네요. 반대로 검신 소마는 왜 이렇게 안해준걸까요?)
사령, 섀댄 → 무기 3종, 자무기 효율 OK
쿠노이치 → 무기 4종, 자무기 효율 OK? (확인필요: 차크라웨펀 껴야 평타 마공화되고 투사체 날아가는걸로 아는데, 이거 아직도 딜지분이 유의미하게 있나요? 그 외의 유틸은 딱히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 일단 자무기 효율 OK일 것 같음)
789. 나이트, 마창사, 총검사 전원 무기 4종, 자무기 효율 OK
10. 아처 트븜, 헌터 → 무기 1종, 자무기 효율 OK (나머지가 전부 착용불가라 스마트드랍 기준으로 자무기가 각각 장궁, 크로스슈터 단 1개뿐인 축복받은 직업)
비질란테 → 무기 2종, 자무기 효율 NG (50%) (선현궁과 크로스슈터는 착용 불가능. 장궁을 낄 수는 있지만 경계위의 선자 패시브 때문에 요기 게이지가 안차서 실전에서 전혀 못씀. 여러모로 저주받은 직업)
비질란테 때문에 정리를 해본건데, 이렇게보니 일단은 비질만 유독 손해가 막심한거 같네요. 이건 어떻게든 픽스를 해야할 것 같은데..
네오플 혹시 이 글 보고 있으면 자권이사처럼 고쳐야할듯요? 장궁 들어도 요기 게이지가 수급되거나, 헌터처럼 장궁 사용불가로 바꾸거나 이게 의도한 사항은 아닐듯한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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